지난 포스팅(2021.12.15 - [재테크/ETF, 개별종목 공부] - 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사야 하는 가? - 연 10% 복리의 마법으로 미국 시장에 안전하게 투자하자!)에서 S&P500 지수 추종 ETF를 사야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하지만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정말 많다. 어떤 ETF를 사야 할까? 대표적인 ETF인 SPY, VOO, IVV의 가격/배당률/운용보수를 정리해보았다.

SPY, VOO, IVV 세 ETF는 운용하는 회사는 다르지만 모두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모두 연평균 10% 이상 복리로 상승하는 우량한 ETF이다. 그렇게 때문에 그 외의 기준들로 ETF를 선택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일단 배당률은 거의 동일하다. 소숫점 아래로 달라지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 따져볼 것은 가격과 운용보수인데, 가격은 VOO가 429.6달러로, 다른 ETF들과 거의 50달러 차이가 난다. 월 적립식 매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저렴한 ETF 가격이 메리트가 될 수 있겠다. 또 다른 차이는 운용보수. 사실 세 ETF 모두 운용 보수는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라고 보면 된다. 제일 비싼 SPY가 연 0.09%의 운용보수를 받는데, 이 정도면 눈에 띄지 않는 미미한 금액인 것이다. 그래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제일 저렴한 운용보수를 가진 ETF를 따져보면 VOO가 0.02%로 제일 저렴한 운용보수를 받고 있다.
결국 저렴한 가격, 저렴한 운용보수를 생각하면 VOO를 매수하는 게 좋다는 결론이 나온다. 실제로 최근에는 VOO의 장점이 많이 알려지며 SPY보다 VOO를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SPY만의 장점도 있는데, 가장 오래된 ETF이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할 수 있고, 무엇보다 거래량이 많아 추후 ETF를 매도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쉽게 팔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VOO는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SPY 보다는 변동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결론을 내보자면, S&P 500 지수 추종 ETF에 큰 자본을 투자할 분들은 거래량이 많은 SPY에, 적은 자본으로 꾸준히 적립식 매수를 해나갈 분들이라면 VOO를 매수하면 좋을 것 같다. 일단 가격 자체가 적고 조금이라도 운용보수를 아끼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SPY나 VOO, IVV를 매수한 분들이 다른 ETF를 사기위해 기존 ETF를 매도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수수료가 더 나올 수도 있고 이미 위에 언급한 세 가지 ETF 모두 정말 좋은 ETF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전략에 따라서 앞으로 어떤 ETF를 모아나갈지 생각해보자.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런 메인 ETF가 가격이 비싸 매수의 부담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저렴한 ETF를 소개해보겠다.
'재테크 > ETF, 개별종목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보호하며 돈 벌어보자! - 탄소배출권에 투자하기 (0) | 2022.01.04 |
---|---|
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사야하는 가? - 연 10% 복리의 마법으로 미국 시장에 안전하게 투자하자! (0) | 2021.12.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