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ETF, 개별종목 공부

S&P 500 지수 추종 ETF, 뭘 사야할까? (SPY, VOO, IVV 비교)

by vimva 2021. 12. 17.
반응형

지난 포스팅(2021.12.15 - [재테크/ETF, 개별종목 공부] - 왜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를 사야 하는 가? - 연 10% 복리의 마법으로 미국 시장에 안전하게 투자하자!)에서 S&P500 지수 추종 ETF를 사야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하지만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는 정말 많다. 어떤 ETF를 사야 할까? 대표적인 ETF인 SPY, VOO, IVV의 가격/배당률/운용보수를 정리해보았다.

SPY, VOO, IVV 세 ETF는 운용하는 회사는 다르지만 모두 S&P 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이기 때문에, 모두 연평균 10% 이상 복리로 상승하는 우량한 ETF이다. 그렇게 때문에 그 외의 기준들로 ETF를 선택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일단 배당률은 거의 동일하다. 소숫점 아래로 달라지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 따져볼 것은 가격과 운용보수인데, 가격은 VOO가 429.6달러로, 다른 ETF들과 거의 50달러 차이가 난다. 월 적립식 매수를 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저렴한 ETF 가격이 메리트가 될 수 있겠다. 또 다른 차이는 운용보수. 사실 세 ETF 모두 운용 보수는 거의 없다시피 할 정도라고 보면 된다. 제일 비싼 SPY가 연 0.09%의 운용보수를 받는데, 이 정도면 눈에 띄지 않는 미미한 금액인 것이다. 그래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제일 저렴한 운용보수를 가진 ETF를 따져보면 VOO가 0.02%로 제일 저렴한 운용보수를 받고 있다.


결국 저렴한 가격, 저렴한 운용보수를 생각하면 VOO를 매수하는 게 좋다는 결론이 나온다. 실제로 최근에는 VOO의 장점이 많이 알려지며 SPY보다 VOO를 적립식으로 매수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그러나 SPY만의 장점도 있는데, 가장 오래된 ETF이기 때문에 그만큼 신뢰할 수 있고, 무엇보다 거래량이 많아 추후 ETF를 매도해야하는 상황이 온다면 쉽게 팔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VOO는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SPY 보다는 변동에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

결론을 내보자면, S&P 500 지수 추종 ETF에 큰 자본을 투자할 분들은 거래량이 많은 SPY에, 적은 자본으로 꾸준히 적립식 매수를 해나갈 분들이라면 VOO를 매수하면 좋을 것 같다. 일단 가격 자체가 적고 조금이라도 운용보수를 아끼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SPY나 VOO, IVV를 매수한 분들이 다른 ETF를 사기위해 기존 ETF를 매도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수수료가 더 나올 수도 있고 이미 위에 언급한 세 가지 ETF 모두 정말 좋은 ETF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전략에 따라서 앞으로 어떤 ETF를 모아나갈지 생각해보자.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런 메인 ETF가 가격이 비싸 매수의 부담을 느끼는 분들을 위한 저렴한 ETF를 소개해보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