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새벽 5시 미라클 모닝 일기

5시 미라클 모닝(24일차) 감사일기 - 행복주택 청약, 청년우대 주택청약통장, ISA 계좌

by vimva 2021. 11. 17.
반응형

 

어제는 금융과 관련된 일을 많이 처리했다.

 

총 3가지로 행복주택 청약, 청년우대 주택청약 통장, ISA계좌 개설 준비다.

 

1) 행복주택 청약

현재 5평도 안되는 집에 살고 있는데, 직장에서도 멀고 집이 좁으며, 매달 관리비, 주차비 포함 47만원이라는 큰 월세를 내고 있다.

 

뒤늦게 행복주택이라는 제도를 알게 되어 열심히 지원 중인데, 최근 서울 권에 아주 좋은 자리에 열린 청약은 서류제출기회도 얻지 못해 아쉽게 마무리 됐다.

 

어제는 고양 삼송에 짓고 있는 8평정도의 행복주택에 지원했는데, 지금 사는 곳 보다 직장이 가깝고 집 평수도 3평이나 넓으며, 무엇보다 관리비 없이 월 13만원 정도로 현재 사는 곳보다 34만원을 아낄 수 있어 상당한 메리트가 있다.

 

현재 소득 기준이 많이 올라 3500만원보다 적은 연봉을 받는 분들은 지원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LH공고를 주시하거나 행복주택관련 유튜브를 구독하거나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면 계속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34만원의 월세를 1년으로 치면 378만원이니 정말 큰 돈이다. 꼭 됐으면 좋겠다.

 

2) 청년우태 주택청약 통장 전환

이건 정말 오랫동안 벼르고있던 일인데, 기존에 갔고 있던 청약 통장을 청년우대 주택청약 통장으로 전환하는 것.

 

안그래도 넣어둔 돈을 쓸 일이 별로 없는 주택청약 통장인데, 3.3%라는 큰 이자를 얻을 수 있는 청년우대 주택청약 통장은 엄청난 메리트이다.

 

18년도에 출범된 제도이지만 임상심리 수련 과정 중이라 정신없이 바빠 신경을 못 썼는데, 조금 여유가 있는 지금이라도 전환을 할 수 있게 되어 그나마 다행이다.

 

지금부터 조금씩이라도 잘 모아가다보면 언젠가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겠지.

 

3) 중개형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아직 금융초보인 나에게는 낯선 개념이고 실제로 출범된지 얼마 안된 제도로 알고 있는데, 쉽게 생각하면 최소 연 200에서 최대 400만원까지 국내 투자 수익을 비과세로 해주는 계좌이다.

 

또한 400만원이 넘어가더라도 기존 13.3%의 세금보다 저렴한 9.9%의 세금만 부과되고, 배당수익에 대해서도 절세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나름 메리트가 있는 통장이다.

 

IRP나 연금저축과 함께 사용하면 좋다고 하는데, 아직까지는 빚상환에 중점을 둘 예정이기 때문에 일단은 저소득인 상태에서 가입해둘 수 있는 ISA 계좌먼저 개설해두기로 했다.

 

무엇보다 원금에 한해서 인출이 자유롭다는 점이 매력적이었고, 최소 3년의 예치기간을 설정해둘 수 있기 때문에 연금저축이나 IRP에 비해 부담이 상당히 적은 편.

 

조금 더 공부해보고 포스팅도 한 번 해봐야겠다.

 

늦깍이 사회초년생이라 공부할 것이 이것저것 많지만 나름 재미를 느끼며 하는 중.

 

빨리 빚을 청산하고 재산을 축적해가는 재미를 느끼고 싶다.

 

- 감사일기

1. 금융에 대한 공부에 재미를 느낄 수 있어 감사합니다.

2. 어느 정도 희망이 보이는 수익을 벌고 있어 감사합니다.

3. 오늘도 건강히 아침일찍 일어날 수 있어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